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양이 감기 증상과 치료 예방법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by 냥이기자 2022. 11. 14. 15:10

본문

반응형

일교차가 심해지는 계절이 오면 고양이들이 제일 조심해야 하는 것이 바로 감기입니다.

특히나 지금처럼 건조한 시기에는 더욱더 조심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양이 감기 증상과 관리,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1. 고양이 감기 원인

고양이 감기의 주원인은 헤르페스, 칼리시, 클라미디아가 제일 대표적입니다. 이 바이러스들은 특히나 생후 2~3개월 된 아기 고양이들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다묘 가정의 경우 감기에 걸린 고양이가 재채기를 하면 공기 중에 분사된 미립자가 같이 생활하고 있는 고양이의 호흡기로 전달돼서 전염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될 수 있으면 감기 걸린 고양이를 빨리 발견하고 다른 고양이와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람의 위생도 더 잘 챙겨야 합니다.

2. 고양이 감기 증상

일반적인 고양이 감기 증상은 사람과 같습니다. 재채기, 맑은 콧물, 눈물과 같은 가벼운 증상부터 열, 노란콧물, 식욕부진, 탈수와 같은 세심한 관찰과 약물치료가 필요한 증상까지 다양합니다. 단순히 가벼운 재채기를 통해 맑은 콧물이 나온다면 며칠 더 지켜보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의 경우 이 증상들은 1주일이면 호전됩니다. 반대로 증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통해 항생제 처방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식욕부진과 함께 물을 안 마신다면 탈수 증세를 막기 위해서라도 꼭 병원 진료는 필수입니다. 약을 쓸 수 없는 개월 수의 아기 고양이나 노령 고양이의 경우 감기를 방치하면 생명에 영향을 주는 만큼 잘 관찰하고 돌봐주어야 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더불어 각막염과 결막염이 동반되서 눈을 뜨기 어려울 정도의 눈곱이 생깁니다. 이 경우 반드시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칼리시의 경우는 좀 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할 만큼 증상이 심합니다.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더불어 구강내 물집이 나타나는 구내염이 특징이어서 입냄새도 심해지고 침을 흘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관절통이 나타나면서 다리를 절거나 아예 안 움직이려는 증상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또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 만큼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3. 고양이 감기 대처법

아무리 조심해 준다고 해도 감기는 어느 순간 나타납니다. 가습기를 이용해서 습도를 조금 더 올려주시고 하루 한번 이상은 꼭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는 실내습도 50~60%, 온도는 20~26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건조하거나 온도가 높으면 고양이의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맑은 콧물과 코막힘으로 힘들어한다면 부드러운 천에 물을 적셔서 코를 부드럽게 닦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사람이 사용하는 물티슈보다는 거즈나 반려동물용 물티슈를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콧물이 나는 고양이의 경우 냄새를 맡을 수 없으니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 좋아하던 간식을 조금 사료와 섞어서 제공하거나 영양을 맞춘 습식 캔 사료는 음수량도 올려주니 함께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눈곱이나 눈이 부었다면 생리식염수나 1회용 인공눈물로 씻겨 주시는 것이 좋고 혹시나 노란 눈곱으로 힘들어한다면 바로 병원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접종시기에 맞춰서 백신접종도 해 주시면 100% 감기 예방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효과도 있고 증상 또한 가볍게 지나간다고 하니 접종시 키에 잘 맞춰주시면 좋습니다.

아기 고양이, 노령 고양이의 경우 약 사용에도 제한이 생기고 면역력도 낮아서 폐렴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세심히 관찰해 주시고 병원진료를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4. 고양이 감기예방법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적절한 습도(50~60%)와 온도(20~26도)는 필수입니다. 또한 하루 한 번 이상의 환기와 1년에 한번 꼭 고양이 종합백신을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고양이의 경우 활동량이 줄어들면 면역력이 낮아지는 만큼 매일 챙겨서 사냥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는 아픈 것을 잘 나타내지 않는 동물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고양이의 평소 행동을 잘 관찰해 주시고 변화가 생겼다면 좀 더 세심한 관찰을 해야 조기에 병을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습도, 온도, 백신, 사냥놀이를 챙겨 주셔서 감기 예방하시고 고양이와 행복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